2편 - 중국인의 선물 문화 (비즈니스)
중국인들은 역사적으로 상대편에게 전달하는 선물에 다양한 의미를 부여해서 주며 또한 선물을 받는 당사자도 선물에 함의된 의미를 해석하여 상대편의 의중을 판단하려는 성향을 가진 민족입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중국에서 선물이 주는 의미는 '꽌시형성'에 시작점이자 교제에 매우 중요한 수단이기에 그 의미가 작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즈니스에 있어서 상대방에게 주는 선물의 의미는 단순한 성의의 표시 이상의 성격을 가지게됩니다. 상황에 따라 어쩔 때는 일 시작 전 원만한 처리를 위한 기름칠 정도가 될 수도 있고 일이 끝나고 나서는 잘 끝내서 고맙다는 의미나 더 나아가 다음 일도 부탁드린다는 감사의 의미를 넘어설 때도 있습니다.
또한 선물을 받는 상대의 직책과 직위에 따라서 선물의 종류나 가격도 차이가 나야되며 그 결과에 따라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가늠하는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선물은 가능한 우리 측의 의미를 담으면서도 실례가 되지 않고 만족할만한 선물을 해야됩니다. 그러나 중국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분들은 이런 점을 잘 모르시고 남들이 하는 선물을 그대로 따라서만 하는 수준이기에 이렇게 하는 선물은 의미도 부여하지 못하고 단순히 상대방에게는 외국인 파트너가 중국문화를 잘 모르고 성의표시 하는 수준에 머무를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단순히 중국 선물문화에 어떤 선물은 해야하고 혹은 해야 하지 말아야 한다는 단편적 수준의 글들이 대다수이고 비즈니스 상 선물 스킬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이 별로 없기에 다년 간의 중국 비즈니스 경험을 통한 저의 의견과 혹시 착오가 있을지 모르는 부분은 중국인 친구들에게 확인하여 아래 내용 정리하였으니 부디 비즈니스 선물 전에 참고하시어 이왕 돈 쓰는 김에 의미도 부여하고 상대 중국파트너도 기분 좋은 선물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중국출장 경험이 많지 않으신 분들 보면 인터넷에 나오는 단편적 정보들만 보고 남들과 동일한 천편일률적인 비슷비슷한 선물만 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남들이 추천하는 중국 선물이라고 하더라도 TPO에 맞지 않는 선물을 하게된다면 선물 받는 중국인들에게 별다른 감흥을 유발하지 못하는 그저그런 선물에 그칠 수가 있습니다.
ex) 대표적인 예로 한국 특산물인 '홍삼'은 대다수의 중국인들이 좋아한다는 정보가 인터넷에 있어 많은 분들이 구매하여 선물하고 누구나 받는 자리에서는 매우 좋아하는 반응을 보이지만 직접 주변 중국 지인들에게 듣기로 중국 현지에서는 홍삼이 건강식품으로 그다지 친숙한 제품이 아니기에 직접 섭취를 하기 보다는 받은 선물을 그대로 뜯지않고 다른 분께 선물하는 경우가 꽤 많다고 합니다.
이에 최신 중국 Trend에 맞는 비즈니스 선물 6가지를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마스크 팩
첫번째로 선물자금에 여유가 없을 때 적극 추천할 수 있는 것으로 한국산 마스크 팩을 들 수 있습니다. 현재 한한령으로 성장세가 한풀 꺽이고 화장품 판매는 해외 고가 브랜드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아직 많은 중국인들은 한국화장품 브랜드만의 품질과 효능에 대해 신뢰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스크 팩의 경우 선물자금에 여유가 없을 때 지불 금액 대비 선물 부피가 꽤 크고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대부분의 중국 여성들의 마스크 팩에서 만큼은 전세계 어느 브랜드보다 한국산을 선호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첫 방문이고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선물하는 쪽이나 받는 쪽 부담안가는 무난한 선물을 하고 싶다면 '마스크팩'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한류스타 / 아이돌 관련 굿즈
한류는 현재 중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트랜드로 잡았기에 관련된 상품도 선물용으로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한국의 아이돌은 중국 젊은 층 (특히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기에 비록 선물 받으시는 대상이 나이 많으신 분이라 할지라도 본인 가족이나 주변 친인척 중 젊은 사람들에게 선물로 줄 수도 있기에 선호도가 점점 올라가고 있는 선물입니다.
참고로 제 중국 파트너 사장님의 경우도 한국 출장 때마다 딸의 요청으로 한국아이돌 굿즈를 남대문 시장을 들려서 구매해서 가는 것을 봐왔기에 만약 비슷한 상황의 중국 파트너 분들이 계시다면 미리 굿즈를 구매해놓았다가 선사하는 것도 꽤 의미있는 선물이 될 것입니다.
3.착즙기
역시 많지 않은 돈으로 줄 수 있는 선물 중에 착즙기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최근 수년간 중국인들도 웰빙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 현재 이미 많은 수의 착즙기 회사가 중국에 진출해 있고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중국인들은 한국 본토에서 판매하는 착즙기를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는 과거 80~90년대 한국사람들이 물건너온 일본 전자제품을 선호했었던 모습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만약 중국 파트너가 연령대가 있으신 분이라면 한국에서 착즙기를 구매하여 선물하는 것도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센스있다는 이야기를 들으시려면 구매할 때 꼭! 중국어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선물할 때 챙겨서 주시면 중국 파트너에게 주도면밀한 인상을 심어 주실 수 있을 겁니다.)
4.명품
명품?? 하면서 갸우뚱 하실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간혹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파트너에게 큰 선물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위에 추천해 드렸던 제품들과는 완전히 다른 선물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그때 명품 선물은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솔직히 한국에서 거래처에 명품 선물을 하게되면 이는 거의 뇌물이지 않을까 하는 수준이지만 의외로 중국인들의 경우 별 문제 없이 감사히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품 선물을 할 때 중요Tip은 옷 보다는 휴대성이 좋은 종류인 가방, 지갑, 벨트 등이 좋으며 그 중 무엇보다 '여성용 명품가방'은 호불호가 없이 모든 사람들의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5.해외여행 기회 제공
물건말고도 중국 거래처에 다른 색다른 방법으로 선물을 줄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해외여행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이색적인 방법인데 최근 중국인들의 해외 관광 모습은 너무나도 흔한 모습이어서 해외여행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내부를 들여다 보면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패키지 단체관광'으로 여행을 가는 경우가 대다수여서 개인관광으로 가는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이 경우 해외 출장 갈 수 있는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주고 여행비용을 부담해 준다면중국인들은 이를 매우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6. 심비디움 (Cymbidium)
꽃은 좀 난이도가 있는 선물이긴 하지만 만약 장기간 관계를 맺고 있으며 때마다 선물을 보내야 할 필요가 있고 마지막으로 중국 현지에 선물을 보내줄 수 있는 네트워크가 있다는 가정 하에 추천드리는 선물입니다. '심비디움'이라는 꽃은 중국 현지인들에게는 춘제 기간 중 인기높은 선물인데요, 이 꽃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중국인들은 집에 노란색 꽃이 있으면 1년 내내 행운이 들어 온다고 믿는데 노란색 꽃은 또한 금과 돈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타이밍 상 겨울에 꽃이 피는 심비디움은 꽃이 화려하고 공기 정화에 뛰어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꽃이기에 춘제 선물로 중국인들에게 각광 받고 있습니다.
# 중국인들이 좋은 심비디움 고르는 방법 (주문할 때 참고)
- 한 화분에서 꽃대 4개 이상이 가지런히 자라야 함 (길이 80~120cm) 꽃의 개서는 12개 이상으로 구부러진 것이 없어야 하며, 출하 시 1~2개 꽃이 피어있어야 합니다.
- 잎에 있어서 3년에 걸쳐 자란 벌브 (뿌리와 꽃대가 만나는 부분)들이 골고루 배치되어야 하고 잎은 윤기가 있고 깨끗해야 하며, 잎이 꽃을 가리지 말야야 한다.
- 뿌리는 화분이 터질 듯 꽉 차 있어야 하고, 뿌리 선단이 맑고 깨끗해야 한다.
이상 비즈니스 선물로 추천해 드릴 만한 6가지 선물을 추천해드렸습니다. 내용 상 설명은 모두 제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했으며 더불어 최근 중국 Trend에 맞춰 추천해드린 선물들이기에 각자 상황에 맞춰 취사선택 한 뒤 TPO에 맞는 선물을 하셔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검색하면 나오는 내용들이긴 하지만 참고 차원에서 중국에서 주고도 욕먹는 선물과 칭찬받는 선물들을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주의 사항
위 비즈니스 선물에 대한 설명 중 주의해야 할 점은 1~3번을 제외한 4~5번 선물은 반드시 상호 교류가 충분히 이뤄진 상태에 서로 교감을 나누고 있는 사이에 시도해볼만한 선물이며 만약 알게 된지 얼마 안된 상대에게 이런 선물을 제공해준다면 너무 과한 선물이 되고 상대방은 그에 상응하는 청탁을 들어줘야 한다는 부담을 가질 수 있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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